본문 바로가기
[Step to DiNo] 블로거 라이프

티스토리 애드센스 최종승인 후기

by Michelle킴 2020. 11. 13.
반응형

생각보다 쓰디썼던 첫 낙방의 고배


소문 무성하고 낙방 사례 천지인 애드 고시를 애당초 쉽게 통과할 기대 따윈 하지 않았었다. 
1일 1포스팅에 작성글 수가 사오십개인 블로그도 통과 못한 사례라 수두룩한데, 

일주일에 글 하나 간신히 올려온 내가..
이 15개의 글로 승인을 받는 일은 없겠지..라고 생각하며 새벽녘에 별생각 없이 신청 버튼을 클릭해 버렸다. 
그리고 정확히 2주뒤에 낙방 메일을 받고 나니 비로소 이 길이 만만치 않겠구나 라는 생각과 함께.. 괜히 지금 신청했나 라는 후회가 섞인 짜증이 함께 밀려왔다.
뭐..예상했던 결과니 크게 낙담하지 말자고 스스로를 다독이며 다시 포스팅을 해나갔다. 

늦게 올리는 게으름뱅이 모드를 여전히 유지하면서.  


두 번째 낙방.. Why?  뭣 땀시! 


첫 승인 신청은 15개의 글을 포스팅한 직후였고 두 번째 신청은 그로부터 2주뒤, 툇짜 메일을 받은 당일이었다. 

승인이 거부됐다는 소식에 기분이 상해 바로 두번째 신청을 해버렸다. 
그리고 3주간의 긴 기다림이 있었다.

 그 사이 내 블로그의 변화라고는 미리 만들어 놓기만 한 카테고리의 빈 방들을 없애버린 것뿐이었다.  
최대 2주 내 알려주겠다던 애드센스는 20일이 지나도 감감무소식이고, 21일째.. 이 빌어먹을 거부 메일을 또 받고야 말았다. 

 

    

 

 남들은 코로나로 인한 지연이라던가, 콘텐츠 부족이라던가, 뭐 이런 사유가 간략하게라도 적혀있다는데.. 내가 받은 메일에서는 별 사유를 찾을 수가 없었다. 

글을 스무 개 가까이 올리고 나름 주제가 명확한 블로그라 별 태클이 없을 줄 알았는데, 답답한 이메일을 받고 나니.. 뭘 어쩌라는 건가 싶었다. 

두 번의 낙방을 경험하고나니 포스팅 의욕은 확 꺾여버렸고, 장기전을 준비하자던 내 멘탈은 그새 포스팅을 멈추게 만든 유리멘탈이 되어 있었다.

 

 흥!칫!뿡!이닷. 아~몰랑ㅜㅜ


두번의 승인 거부 후 내 포스팅은 더디게 진행되었다.  첫 신청 후 2개월의 시간 동안 내가 한  포스팅은 고작 6개!  

그렇게 21번째 글을 올린후, 별 기대 없이 세 번째 승인 신청을 했다. 그리고 바로 그다음 날! 

드디어 애드센스 승인이 났다!! 

 

   백치를 자랑하는 미소를 보여주는 이 여인네가.... 너무나 보고 싶었다궁~

 어렵게 시작한 블로그의 애드고시 패스는 의외로 짜증 나고 힘든 여정이었다.   
두 번의 낙방이면 고생 축에 끼이지도 못하겠지만, 한글자 한글자 힘겹게 포스팅을 해온 나로서는 높은 산을 몇 번 오르내린 것 같은 진 빠지는 경험이었다. 
하지만 승인 후 내 블로그에 광고가 붙은 모습을 보니 왠지 뿌듯하고 자신감이 생긴다.  


나의 노하우 

 

애드센스 승인을 위해 다른 이들의 조언을 많이 찾아보았지만 감이 잘 오지 않았다. 방문자 수가 영향을 미친다고도 하는데, 내 블로그의 1일 방문자 수는 고작 15명 내외다. 
방문자수는 영향을 끼치지 않는 것 같다. 
내가 한 포스팅의 규칙을 정리해보자면..

1. 총 포스팅 개수 21개: 자주 포스팅을 하지 못하고 일주일에 1개, 때론 열흘에 한번 포스팅한 결과.  
2. 평균 글자 수 2000자에 맞추려 노력함: 1000자는 사례가 워낙 각각이어서 안전하게 2000자에 맞추기로 결정 
3. 내 블로그의 주제에 맞는 글만 포스팅: 여행에 초점을 맞춘 블로그인 만큼 다른 성격의 카테고리는 만들지 않음. 일상 등의 카테고리는 승인 후 만들 생각으로 일단은 여행 관련 글만 올림.
4. 이모티콘, 속어 등의 사용을 배제하고 구글이 글을 읽어 들이기 문제없도록 문장을 구성. 
5. 이미지 삽입 평균 7개 : 사진을 5개 이하로 올리는 게 좋다는 말들이 많으나, 여행 블로그 특성상 사진 개수를 줄이기 힘들어 6개~8개 사이로 맞춤. 
6. 포스팅 전에 맞춤법 항상 점검

그 외 티스토리 내 환경 설정에서 반응형 스킨 적용 등 이것저것을 한 것도 같은데, 이것들은 기술적인 설정에 해당되기 때문에 서치를 하면 답을 구할 수 있는 것들이다.  
애드센스 승인의 가장 중요한 요인이자 힘든 이유가 포스팅 구성과 내용에 관한 것들이라 정답을 찾기가 힘든 것 같다.  
검색을 통해 내 블로그를 방문한 이들의 니즈를 이해한다면 그에 맞춘 알찬 포스팅이 가능하고, 승인이 따라오지 않을까 생각된다.  

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

블로그를 시작할 때 가장 먼저 하는 고민은 어디에 개설할까.. 일 것이다.  블로그 검색은 주로 네이버에서 하다보니 당연히 네이버에 개설을 하는게 최선인줄 알았는데, 알아보

porimango.tistory.com

 

반응형

댓글